정리하는 삶
정리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5가지와 극복법
saram2533
2025. 8. 7. 23:47
정리를 잘 못하는 분들을 보면 어떤 공통점이 있습니다. 그런데 이건 그 사람의 성격이 문제라기보다, 정리에 대한 ‘오해’와 ‘습관 부재’ 때문인 경우가 많아요. 오늘은 정리를 어렵게 만드는 대표적인 다섯 가지 이유와, 그 해결법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.
조금씩 자주’ 하는 것
첫 번째는 '한 번에 완벽하게' 하려는 마음입니다. 정리를 시작하려고 마음먹지만 너무 많은 걸 한꺼번에 하려다 금세 지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아요. 해결법은 간단해요. 정리는 한 번에 끝내는 게 아니라, ‘조금씩 자주’ 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는 겁니다. 하루 10분씩 쌓이다 보면 훨씬 수월해집니다.
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습관
두 번째는 ‘물건을 버리지 못하는 습관’이에요. 필요 없다는 건 알지만, 언젠가 쓸 수도 있을 것 같아서, 또는 추억이 있어서 버리기 어려운 경우죠. 이럴 땐 ‘6개월 동안 사용했는지’를 기준 삼아보세요. 사용하지 않은 물건은 앞으로도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.
정리 기준이 없는 것
세 번째는 ‘정리 기준이 없는 것’입니다. 무엇을 어디에 둬야 할지 기준이 없다 보니 물건이 계속 방황하게 되죠. 물건의 ‘주소’를 정해주는 습관을 들이면 정리가 훨씬 쉬워집니다.
정리 도구에 의존하는 것
그리고 네 번째는 ‘정리 도구에 의존하는 것’,
정리에 대한 부정적 경험
다섯 번째는 ‘정리에 대한 부정적 경험’입니다. 중요한 건 fancy한 수납함보다, 정리에 대한 작고 긍정적인 성공 경험을 쌓아가는 것이랍니다.